국내·외 차륜형장갑차 개발 동향 및 발전방향
- 컬럼
- 2024. 11. 29.
K9자주포와 FA-50 경공격기 등은 방산수출 효자 품목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6x6, 8x8 차륜형장갑차 또한 베트남, 페루 등 해외시장에 진출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K-방산 수출 확대에 점점 기여하는 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기술의 발전과 전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차륜형장갑차는 단순 병력수송의 개념에서 벗어나 모듈화 설계를 통한 전투차량으로 진화하고 있다. 국산 차륜형장갑차 또한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 및 발전시키기 위해서 이러한 추세를 미리 파악하고, 선제적 개조개발에 착수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국내ㆍ외 차륜형장갑차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김 영 강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수출개발사업팀
연구원
1. 서론
최근 수많은 학술자료와 언론 기사들로부터 접할 수 있듯이 우리나라 방위산업의 우수성이 전 세계로 전파되어 세계 방산수출 10위권에 진입할 수 있었고, 정부는 이에 2027년까지 세계 방위산업 수출 4위로 도약하자는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였다. 대한민국이 방산 수출 상위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는 201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수출 품목이 K9, T-50 등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2018년부터 청상어, 천무, 천궁 등으로 품목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이다[1].
앞서 언급한 무기체계들은 방산수출 효자 품목으로도 불리며 많은 사람이 인지하고 있지만, 우리 기업이 제작한 차륜형장갑차 또한 앞으로의 K-방산 수출 확대에 있어 점점 기여하는 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무기체계이다. TIGON의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수주와 최근 K808의 페루 수출 계약 건이 대표적이며, 점진적으로 수출을 성사시키며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 상황에 안주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국내·외 6x6, 8x8 차륜형장갑차의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경쟁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2. 국내·외 차륜형장갑차 개발 동향
2.1. 차륜형장갑차 개요
장갑차는 적의 총포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차체를 두터운 장갑으로 방호한 차량을 의미하며, 주로 구동방식과 임무에 따라서 구분한다. 구동방식의 경우 공사용 중장비와 같이 궤도로 지면을 밀어 기동하는 ‘궤도형’과 일반적인 차량과 같이 바퀴가 장착되어 있는 ‘차륜형’으로 구분된다. 궤도형 모델의 경우 험지에서의 기동성과 전투중량 증대에 용이하여 주로 전투용으로 요구되며, 차륜형 모델의 경우 높은 기동성을 바탕으로 시가전에 주로 투입되며, 운용·유지면에서도 유리하다.
차륜형장갑차는 바퀴와 축의 수에 따라 8x8, 6x6, 4x4 등으로 구분 가능하며, 활용 임무에 따라 일반적으로 <표 1>과 같이 구분한다.
<표 1> 차륜형장갑차 용도 및 임무장비에 따른 구분 (출처: 저자 작성)
2.2. 국내 개발동향
2.2.1. K806·K808
K806과 K808은 현대로템社가 2016년에 개발 완료하여 2018년부터 우리 군에 전력화되기 시작한 11인승 8x8 차륜형장갑차로, 지휘소용(K877/K870), 30mm 차륜형 대공포(K30W), 의무후송용 등의 계열 모델 등이 있다.
전투중량은 약 20t이며 420마력의 디젤엔진을 장착하여 최고속력 100㎞/h 수준을 확보하였고, 종경사 60% 및 횡경사 30% 등판력과 함께 폭 1.5m의 참호를 통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가혹한 노면 환경에서도 주행할 수 있도록 공기압조절장치(CTIS)를 적용하였으며, 후면에 장착된 워터젯을 통해 필요시 8km/h의 속도로 수상추진 또한 가능하다.
무장은 12.7mm 기관총과 원격사격통제장치(RCWS)를 필요에 따라 장착할 수 있다. 방호성능의 경우 정확한 수치로 공개된 바는 없으나, 대인지뢰에 대한 하부 방호와 중구경 철갑탄에 대한 전·측·후면 방호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방호성능 개량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2, 3].
수출실적은 전무하였으나 최근 페루와 수출 계약에 성공하며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2.2.2. TIGON
TIGON(타이곤)은 중동, 아시아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社(구 한화디펜스)가 2018년에 자체개발한 11인승 6×6 차륜형장갑차이다.
전투중량은 약 21톤이며 525마력 디젤엔진을 장착하여 최고 속도 100㎞/h 수준의 기동능력을 확보하였고, 고성능 독립현가장치를 통해 험지에서도 작전수행이 가능하다.
계열화가 용이한 모듈화 설계가 적용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12.7mm 원격사격통제장치(RCWS), 30mm 기관포 등 다양한 무장시스템의 장착이 가능하며, 방호성능은 피탄, 하부 모두 STANAG 4569 Level 3를 확보하고 있다[4, 5].
별도의 국내 전력화 실적은 없으나, 사우디아라비아와 베트남에 수출한 실적이 있으며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3. 해외 차륜형장갑차 현황
2.3.1. Stryker
Stryker는 캐나다의 General Dynamics Land Systems社가 개발하여 2002년부터 미 육군에서 운용하기 시작한 8x8 차륜형장갑차로, 미 육군 Stryker 여단의 기본 편성장비로 전력화되어 운용 중이다. 특히 공중 수송능력이 중요시되는 신속대응여단에서 초기 대응전력으로 운용되고 있다.
전투중량은 약 20.7톤이며 350마력 디젤엔진을 장착하여 최고 속도 97㎞/h 수준의 기동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CTIS가 적용되어 있다. 무장의 경우 12.7mm 기관총과 연막탄 발사대의 장착이 가능하며, 방호성능은 피탄, 하부 모두 STANAG 4569 Level 2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확장성을 고려한 차체 설계가 적용되어 있어 기본형 외에도 10종 이상의 계열차량이 전력화되어 운용되고 있다[6, 7].
Stryker는 미국뿐만 아니라 태국, 우크라이나 등에도 수출되어 운용되고 있다.
2.3.2. Boxer
Boxer는 독일과 네덜란드의 합작 방산업체인 ARTEC GmbH사가 개발한 8x8 차륜형 전투차량으로 2009년부터 독일과 네덜란드에서 전력화하며 운용되기 시작했다.
710마력의 고출력 디젤엔진을 장착하여 최고 속도 103㎞/h 수준의 기동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36.5톤의 전투중량까지 확장 가능한 모듈식 설계가 적용되어 있어 기동성, 생존성, 무장능력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임무 모듈뿐 아니라 동력/현수계통 또한 궤도형으로 개조가 가능하다.
12.7mm 기관총과 같은 일반적 무장뿐만 아니라 Skyranger30, KMW RCT120 포탑 등 탑재로 대공방어 등 다양한 임무에도 활용 가능하다. 방호성능은 피탄, 하부 모두 STANAG 4569 Level 4를 확보하고 있다.
Boxer는 영국과 호주 등에도 수출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120mm 포탑 탑재형 모델 또한 영국 등에 납품을 추진하고 있다[8].
2.3.3. AMV XP
AMV XP는 핀란드의 2003년부터 운용되기 시작한 Patria社의 AMV 8x8 차륜형장갑차의 성능개량 모델이다. AMV와 마찬가지로 모듈화 가능한 설계가 반영되어 있으며, 차체의 크기와 방호, 탑재중량 등이 향상되었다. AMV XP는 2013년 개발 개념이 최초로 공개되었고 제조사의 자체 시험을 마치고 2017년 DSEI 전시회를 통해 공개된 바 있다.
전투중량은 약 32톤이며 612마력 디젤엔진을 장착하여 최고 속도 100㎞/h 수준의 기동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런플랫 타이어 적용되어 있으며 수상추진이 가능하다. 무장의 경우 대전차미사일, 105mm, 120mm 포탑의 장착이 가능하며 120mm 자주형 박격포 모델 또한 계열화가 가능하다. 방호성능은 피탄 STANAG 4569 Level 5, 하부 Lv. 4를 확보하고 있다.
AMP XP는 영국과 호주 등에도 수출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120mm 포탑 탑재형 모델 또한 영국 등에 납품을 추진하고 있다[9, 10].
2.3.4. Arma
Arma는 튀르키예의 Otokar社가 2010년 개발 완료한 6x6, 8x8 차륜형장갑차로, UAE 수출형 모델 Rabdan, 성능개량 모델 Arma II 8x8 등의 계열화 장비가 개발되어 있다.
720마력의 고출력 디젤엔진을 장착하여 최고 속도 100㎞/h 수준의 기동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40톤의 전투중량까지 확장 가능한 모듈식 설계가 적용되어 있다.
105mm, 120mm 포탑과 대전차미사일, 대공미사일 등을 탑재하여 운용할 수 있다. 방호성능은 피탄 STANAG 4569 Lv. 4, 하부 Lv. 3을 확보하고 있다.
Arma는 튀르키예 자국에서 운용된 실적은 없으나 UAE, 바레인 등에 수출되어 운용되고 있다[11, 12].
2.4. 요약
앞서 살펴본 세계 주요 차륜형장갑차의 제원은 <표 2>와 같다.
<표 2> 주요 차륜형장갑차 제원(출처: 현대로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Janes 등)
* 계열차량에 따라 일부 상이할 수 있음
3. 시사점 및 결론
3.1. 시사점
차륜형장갑차는 병력수송 및 지휘·정찰 등 임무 수행을 위해 개발되기 시작하였으나, 기술의 발전 및 전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RCWS 장착, 20~30mm 기관포, 90~120mm 저반동포 등 다양한 고중량 임무장비를 탑재하며 전투용 장갑차량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전투중량 30톤급 이상의 차량 개발이 증가하고 있으며, 차체 무게 증량에도 동등 이상의 기동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600~700마력 이상의 엔진을 적용하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이탈리아의 Iveco-Oto Melara 컨소시엄이 차륜형 장갑차량에 주력 전차급 화력인 120mm 포탑을 탑재한 모델을 개발하여 이탈리아, 브라질, 오만 등에 납품하기도 하였고, 실제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투입된 궤도형 자주포의 파손률이 차륜형 플랫폼에 비해 높은 것으로 <표 3>과 같이 분석된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차륜형장갑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화력을 강화한 모델의 소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표 3> 러-우 전쟁에 투입된 자주포 파손율(출처: 2024 Future Artillery 발표자료 재가공)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지역의 내전, 대테러 작전 수행 및 운용 간 사고사례에 따라 방호 및 생존성 조건에 대한 규격이 강화되고 있으며, 각국은 차체 전·측·후면 등 운동에너지탄에 대한 방호뿐만 아니라 차량 하부의 지뢰폭압 및 IED에 대한 방호성능을 강화하는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체로 STANAG 4569 기준 하부방호 Lv. 4와 전·측·후면 방호 Lv. 4~6 수준을 확보하고 있다. 실제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뿐만 아니라 중동국가, 호주 등에서도 기동무기체계를 수입하는 경우 NATO의 방호성능 관련 군사규격인 STANAG 4569 Lv. 3~4 이상 인증을 받은 높은 방호성능을 요구하는 추세이다.
3.2. 결론
앞서 기술한 차륜형장갑차 개발동향을 고려하면, 국산 차륜형장갑차는 해외 모델과 비교하였을 때 계열 모델화, 방호성능 측면에서의 보완이 필요하다.
국산 차륜형장갑차는 기존플랫폼을 활용한 의무후송용 차량 등 계열화 모델을 일부 보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고화력 무장 등 임무장비 탑재를 위한 계열화에 열세가 있어, 전투중량 향상 및 모듈화 설계 강화를 통해 차량 계열화에 유리한 구조 달성이 필요하다.
방호성능의 경우 경쟁력 유지를 위해 해외 경쟁 체계와 유사한 수준 확보가 필요하지만, 방호력의 향상은 차체 중량 증가에 따른 기동성 저하를 초래하기 때문에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사업 수주 시 구매국의 요구사항에 맞게 대응하는 유연성 발휘가 필요하다.
위 두 가지 요소 외에도 유무인 복합 적용 등 기술적 트렌드에 점진적으로 대비한다면, 고객의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맞춤형 모델의 적시 공급을 통해 차륜형장갑차 또한 K-방산의 효자 상품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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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대한민국 국방부, 2022 국방백서, p.399, 대한민국 국방부, 2022, pp.323-325
[2] Janes Equipment Profiles, K806 and K808, Janes, c2023 [cited 2023 Dec 4], Available From: https://customer.janes.com/display/JAA_A074-JAFV (accessed Aug. 16, 2024)
[3] 동고동락, 차륜형 장갑차 K808과 K806의 차이점은?, 대한민국 국방부, c2021 [cited 2021 Sep 13], Available From: https://blog.naver.com/mnd9090/222503925941 (accessed Aug. 16, 2024)
[4] Janes Equipment Profiles, Tigon, c2023 [cited 2023 Nov 8], Available From: https://customer.janes.com/display/JAFV0225-JAFV (accessed Aug. 16, 2024)
[5] 한화그룹, 한화디펜스, 수출형 차륜형장갑차 타이곤(TIGON) 첫 공개, c2018 [cited 2018 Apr 23], Available From: https://www.hanwha.co.kr/newsroom/media_center/news/news_view.do?seq=3981 (accessed Aug. 16, 2024)
[6] Janes Equipment Profiles, Stryker, Janes, c2023 [cited 2023 Aug 7], Available From: https://customer.janes.com/display/JAA_1195-JAFV (accessed Aug. 16, 2024)
[7] Military Machine, The Stryker Land Vehicle. Military, c2020 [cited 2020 Jan 1], Available From: https://militarymachine.com/stryker-land-vehicle/#google_vignette (accessed Aug. 16, 2024)
[8] Janes Equipment Profiles, Boxer, c2023 [cited 2023 Sep 29], Available From: https://customer.janes.com/display/JAA_0304-JAFV (accessed Aug. 16, 2024)
[9] Janes Equipment Profiles, Armoured Modular Vehicle(AMV), c2024 [cited 2024 Jun 25], Available From: https://customer.janes.com/display/JAA_1183-JAFV (accessed Aug. 16, 2024)
[10] Patria, Patria AMV XP - Number 1 in the battlefield, Available From: https://www.patriagroup.com/products-and-services/protected-mobility-and-defence-systems/vehicles/patria-amv-xp-number-1-in-the-battlefield (accessed Aug. 16, 2024)
[11] Janes Equipment Profiles, Arma; Rabdan, c2024 [cited 2024 Apr 12], Available From: https://customer.janes.com/display/JAA_A157-JAFV (accessed Aug. 16, 2024)
[12] Otokar, Arma 8x8 II, Available From: https://defense.otokar.com.tr/wheeled-armored/8x8-armored/arma-ii-8x8-armored (accessed Aug. 16,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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