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FEBUARY

kyung sung NEWS LETTER

어디가?이리 와, 하동 : 하동빛드림본부 주변 소상공인을 만나다

어디가? 이리 와, 하동

하동빛드림본부 주변 소상공인을 만나다

Write. 강초희 Video. 최의인 Photograph. 이승헌

 

지리산과 섬진강으로 이루어져 그 풍경 하난 알프스 저리 가라 할 정도로 아름답다는 하동. 요즘 젊은이들이 많이 찾으면서 인기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다. 그와 함께 주목받기 시작한 가게들도 등장하고 있는데, 와 함께 그 주인공을 찾아 떠나보자.

하동의 유일한 베트남 커피,
카페 홍

하동지역자활센터에서 운영하는 카페라고 들었습니다.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그래서 가게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기초생활 수급권을 가지신 분들이나 차상위에 계신 분들이고요. 현재 하동에서 유일한 베트남 카페인 ‘카페 홍’ 외에도 베트남 쌀국수를 운영하고 있고요, 추후에 키즈카페도 오픈할 계획입니다.

 

지역자활센터로서 지역주민들에게 고마웠던 점이 있나요?

아무래도 많은 관심을 주셔서 감사하죠. 홍보 면에서 관심만큼 좋은 건 없거든요. 대외적으로 관공서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고요.

 

앞으로 카페를 어떻게 운영할 계획이신가요?

베트남 카페다 보니 호불호가 있는 편입니다. 메뉴가 한정적인 데서 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사랑 계속 협의를 하고 있는 중이거든요. 향후 음료를 10가지 정도 더 추가하려고 합니다. 작년 같은 경우는 과일 주스를 개발하기도 했으니 올해도 이처럼 신메뉴를 개발해서 많은 분들이 즐겨 찾는 카페 홍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카페 홍은?

하동의 유일한 베트남 카페로 베트남 대표 커피인 코코넛 커피 스무디를 비롯해 다양한 베트남 커피를 맛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딸기라떼 등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메뉴도 준비되어 있으며 깔끔한 Green & White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주소 : 경남 하동군 하동읍 중앙로 64

전화 : 055-884-6963

 

하동을 담고, 하동을 닮은 도자기,
담다

도자기를 만드는 공방이 따로 있다고요?

신월초등학교가 폐교되면서 그쪽에 도자기 공방을 두었습니다. 매장에서는 판매 위주로 하고 있고요. 저희가 주문 제작을 위주로 하고 있는데요, 주문을 받으면 공방에서 도자기를 직접 구워요.

 

주로 오시는 고객 연령층은 어떻게 되나요?

정말 다양합니다. 도자기 그릇은 정형화된 그릇과는 다른 매력이 있어요. 같은 시기에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똑같지 않거든요. 그런 데서 매력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찾으시다 보니까 연령대가 다양한 것 같아요. 20대분들은 컵 종류를 많이 찾으시고 30대, 40대분들은 접시, 국그릇 등 생활 도자기를 눈여겨 보십니다.

 

하동에서 어떤 가게가 되고 싶으세요?

모든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가게가 되고 싶어요. 그리고 주문 제작 도자기 가게라는 게 어렵지 않은, 우리 생활과 밀첩한 관계라는 걸 많은 분들게 알려드리고 싶고요.

 

담다는?

생활 도자기부터 도자기 전문 작가의 작품까지 다양한 도자기를 판매하는 곳으로 주문 제작도 가능하다. 또한 도자기 공방 체험도 할 수 있어 도자기의 매력에 빠져보고 싶다면 한번쯤 방문해볼 만하다.

 

주소 : 경남 하동군 하동읍 중앙로 53-1

전화 : 0507-1356-6886

 

 

가옥의 전통을 살린 수제 제과점,

양보제과

하동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가게가 할아버지, 할머니 댁이에요. 두 분께서 돌아가시고 부모님이랑 같이 시골로 내려왔습니다. 그러면서 농사를 지었는데요. 해본 적 없던 일이라 막막해서 무언가 하나 더 해야겠다 싶었고, 제과제빵이 제가 할 수 있던 일이었기에 하동과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양보제과만의 매력을 꼽자면 무엇일까요?

하동에서 나는 다양한 재철 식재료를 가지고 빵을 만든다는 거예요. 밤빵 같은 경우, 제가 어제 딴 밤으로 만든 거거든요. 밤 역시 저희가 농사를 지은 거고요. 고구마 빵 역시 저희가 직접 농사를 지은 고구마로 만든 빵이고요. 계절별로 메뉴가 바뀌니까 고객분들이 좋아하세요.

 

하동에서 양보제과가 어떤 가게로 자리 잡길 원하시나요?

하동이 지금처럼 계속 변함없이 시골다운 모습을 유지했으면 좋겠어요. 편안하고 여유로운 곳으로 남았으면 해요. 저희 가게 역시 한결 같은 하동에서 한결 같은 가게로 남고 싶습니다.

 

양보제과는?

직접 지은 농산물로 다양하고 맛있는 빵을 구워내는 제과점 겸 카페다. 멋스러운 가옥은 언제 방문해도, 어느 곳에 앉아도 포토존이 되며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 위치해 여유를 가지고 찾아가는 게 좋다.

 

주소 : 경남 하동군 양보면 진양로 1085-17

전화 : 010-9992-5593


[출처 : 한국남부발전 KOSPO FAMILY 2월호]

댓글

웹진

뉴스레터

서울특별시청 경기연구원 세종학당재단 서울대학교 한국콘텐츠진흥원 도로교통공단 한전KPS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벤처투자 방위사업청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중부발전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방송작가협회 한국지역난방공사 국방기술진흥연구소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지방공기업평가원 한국과학기술한림원

Designed by 경성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