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Vol.30 웹진 바로가기] 숏폼도 길다. 이제 1분도 안 되는 숏숏폼 시대다. 이에 비판적인 시선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수많은 사람들이 숏숏폼을 즐겁게 만들고 열심히 동참하며 즐긴다는 사실이다. 2015년부터 숏폼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유일한 PD가 숏폼의 변천 그리고 희망을 이야기한다. 글. 유일한 대표(케이프스플래닛) 인류 문명의 멸종 시계가 더 당겨질 것 같다. 환경오염에 버금가는 강력한 난제가 새롭게 등장했기 때문이다. 그 문제는 바로 엄청난 중독성으로 인간의 뇌로 하여금 강력한 자극만 추구하게 만드는 숏폼 콘텐츠의 등장이다. 이런 뇌를 이른바 ‘팝콘브레인’이라고 한다. 왜 1분짜리 콘텐츠를 우리는 1시간 동안 보고 있는 것일까?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핸드폰에 가려는..
[출처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령사회의 삶과일 칼럼] 서론 ‘택시 운전자가 몇 살인지를 알 수 있는 표시가 있으면 좋겠다,’ ‘어머니가 운전을 몇 십 년간 사고 없이 잘하고 다니셨는데 80세가 되신 해에 사고가 여러 번 나서 어머니 차를 팔아버렸어요.’노인 운전과 같은 검색어를 인터넷에 치면 나오는 문장이다. 우리나라 고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고령자가 일으키는 교통사고가 동시에 증가하여 고령 운전자에 대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그래서인지 많은 지자체에서 ‘고령운전자 면허 자진반납제’를 시행하고 있다. 고령 운전자가 면허를 반납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정부 또한 2019년부터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적성검사 기간을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는 등 재발급 요건을 강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