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한국방송작가협회 방송작가 웹진 2월호] 유건식 언론학 박사 / KBS 시청자서비스부 , 프로듀서 등 저서 《미드와 한드 무엇이 다른가》, 《넷플릭소노믹스》, 《오징어 게임과 콘텐츠 혁명》(공저), 《남한산성을 걷다》 등 매년 연말 연초가 되면 ‘트렌드’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오는 책이 쏟아진다. 한 해를 돌아보고 신년을 준비하면서 여러 책을 보게 된다. 대표적인 책이 《트렌드 코리아 2024》, 《2024 트렌드 모니터》, 《라이프 트렌드 2024》, 《디지털 미디어인사이트 2024》, 《2024 콘텐츠가 전부다》, 《OTT 트렌드 2024》 등이다. 2024년은 알 듯 모를 듯한 미소 같은 ‘모나리자 경제’라는데, 2024년 트렌드를 보면서 방송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내용을 찾아봤다. 방송작가..